훈련목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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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과정평가형 교육-훈련목표 1. 각종 목재 가공용 공구와 기계장비를 사용하여 건축구조물 제작, 실내 인테리어에 관련한 목재 가공과 목재 시공을 수행할 수 있는 숙련 기능공을 양성 목표로 한다. 2. 실내건축공사의 최종 마무리 단계로 건축물의 미적 아름다움과 내구성 및 사용자의 편의와 쾌적함을 위해 바탕재 및 원재료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바닥,벽,천장을 꾸미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숙련 기능공 양성을 목표로 한다. ○ 과정평가형 국가기술 자격증인 건축목공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다.
■ 필수능력단위 지도훈련목표 ○ 건축목공시공 도면파악을 통해서 배치도, 평면도, 입면도, 상세도를 보고 현장상황, 구조물의 형태, 구성재료 등 건축목공시공 도면을 파악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건축목공시공 현장안전교과를 통해서 안전보호구 착용, 안전시설물 설치, 불안전 시설물을 개선하여 위험요소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바닥 설치 교과를 통해서 건축물 내부의 효율적인 공간 계획을 바탕으로 마감의 종류와 기능을 파악하여 바닥 구조틀, 마루판·걸레받이를 설치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벽 설치 교과를 통해서 도면에 맞추어 벽 구조틀, 보드, 합판, 합지판, 몰딩·선반 등을 설치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천장 설치 교과를 통해서 천장의 종류와 기능을 파악하여 도면에 따라 천장, 등박스·몰딩류를 설치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목재창호 제작 · 설치 교과를 통해서 목재창호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설계도면에 맞도록 창호를 제작하고, 설치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설치된 제품 시공부위의 보양을 하고 잔여자재를 회수 후 현장 장리 청결을 유지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
■ 선택능력단위 지도훈련목표 ○ 수장시공계획수립 교과를 통해서 목공사 계획능력을 바탕으로 세부 공정표와 시공상세도를 작성하고 반입자재 ·제품 검수를 수행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구조물 제작 · 설치 교과를 통해서 목 구조물의 형식과 종류를 파악하고 설계도면에 의거 구조적 안정성과 정밀도를 고려하여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를 시공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○ 목공사 작업결과를 계획된 도면 시방서와 비교하여 시공이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검사 하자보수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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훈련대상 요건 훈련과정의 강점 |
■ 훈련기관의 강점 ○ 훈련교강사의 직종보수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실무능력 향상 ○ 현장경력자를 교강사로 배정하여 교육경력과 현장경력을 겸비한 강의진 구성 ○ CAD프로그램 활용한 도면파악을 위한 1인 1 PC 장비를 구비 ○ 산업체 요구 및 훈련생 적극적 취업지원 ○ 모범상, 개근상 등의 훈련참여자 복리 후생을 통하여 목표의식 고양
■ 훈련과정의 전문성 ○ 과정평가형 국가기술 자격제도(건축목공기능사)가 제시하는 NCS 기준을 적용 ○ 현장적용에 적합하도록 건축목공시공분야 기업[산업체]과 연계한 실질적인 현장중심의 교육으로 과정을 편성
■ 훈련교강사의 전문성 ○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훈련교사기준을 상회하는 실무와 강의 경력을 모두 갖춘 관련분야 전문 교·강사확보 ○ 정기 강사강의평가 및 훈련생만족도를 기준으로 한 평가관리와 직무보수교육을 통한 현장교육의 최신화
■ 훈련 운영의 체계화 ○ 훈련 실시 전, 사전평가를 통하여 참여자의 현 수준을 파악 후 훈련과정이 목표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실시 ○ 전담 인력을 통한 훈련생 학사관리(출결 및 학습관리, 평가 등)를 운영 ○ 훈련 중, 교과 및 능력단위별 평가를 통한 훈련목표 달성률을 체크하여 목표 성과를 이수하도록 보강·특강 실시 ○ 능력단위나 교과목 별 또는 매 월 만족도 조사와 훈련생 면담을 실시하여 최상의 교육훈련환경을 유지하고 있음
■ 취업지원 ○ 훈련직종 관련 기업과 연계한 실질적인 취업지원 및 채용약정과 정기 취업특강, 기업 설명회 등을 주기적으로 진행함 ○ 훈련 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 및 맞춤형 취업지원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음
■ 취업자 관리 ○ 본교 웹페이지를 통한 구인의뢰 추가 ○ 산업체 수요조사를 활용한 자기개발 연계 ○ 취업자 근속여부를 통하여 산업체 현장조사 및 요구분석 ○ 취업자 고용안정상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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